위기의 토트넘 과연 파훼법은 있을까? 토트넘 핫스퍼는 이번 시즌 해리 케인을 독일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시켰고, 안토니오 콘테 경질 후 임시 감독 체제로 구단을 운영하다가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을 선임하며, 리그를 시작하였습니다. 리그 시작 전 포스테코글루는 손흥민 선수를 주장으로 선임함과 동시에 미키 반더벤, 제임스 메디슨, 브레넌 존슨, 페드로 포로 등을 완전 이적시키며 완전히 새로운 모습의 토트넘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위기의 토트넘 과연 파훼법은 있을까?
토트넘은 이번 시즌 팀의 핵심 선수이자 세계적인 선수인 해리 케인을 방출시킴으로써, 많은 전문가들은 어려운 시즌이 될 것이라고 하였지만 이러한 예상과는 달리 시즌 초반 기존과는 또 다른 모습의 토트넘으로 계속해서 좋은 분위기를 이어갔고, 리그 1위를 기록한 적도 있을 만큼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일 당시 수 많은 언론들은 프리미어리그 내에서 가장 단합이 잘되는 구단이라고 얘기할 만큼 좋은 분위기를 이어갔지만 이러한 분위기도 잠시 시즌 중반부터 꺾인 모습을 보여주며 현재는 챔피언스리그 티켓도 따내지 못할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리그뿐만 아니라 토너먼트 대회엔 파라바오컵, FA컵 등도 나란히 탈락하며, 시즌 초반 기대와는 달리 매우 좋지 않은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막판에 다다르고 있으며, 토트넘은 아스톤 빌라와 마지막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따낼 수 있는 4위 자리를 두고 경쟁을 펼치고 있지만 최근 4경기에서 내리 패배를 거두며 4위 자리를 뺏기에는 다소 어려워진 상황 놓이게 되었습니다. 매번 냉정함을 보이던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 역시 최근 경기에서는 매우 격양된 모습을 보이기도 한 만큼 희망과 기대의 토트넘에서 위기의 토트넘으로 바뀌게 된 상황입니다.
위기의 토트넘 엔제 감독의 전술적 부재
엔제 포스테코글 루 감독은 호주 축구 국가대표, J리그의 요코하마 F. 마리노스, 스코틀랜드의 셀틱 등 아직 빅리그 및 빅클럽에서의 감독 경력은 없었기 때문에 여러 언론에서는 시즌 시작 전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엔제 감독은 이전 감독인 콘테와는 달리 매우 공격적인 전술을 위주로 운영을 펼쳤고, 본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전술이 리그 초반에는 잘 스며들면서 좋은 성적과 경기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프리미어리그에는 전술적으로 매우 뛰어난 감독, 그리고 전술 분석가들이 있기 때문에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전술은 시즌 중반부터 파훼법이 나오기 시작하였고, 경기력에서 다소 밀리는 모습을 점차 보여주게 됩니다.
엔제 감독은 전술적인 다양함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앞서 말씀드렸듯이 리그 1위까지 위치해 있던 토트넘 핫스퍼는 리그 5위까지 떨어진 상황에 놓여있으며, 리그 4위인 아스톤 빌라와 승점 7점 차이에 놓이게 되었습니다.(포스팅 기준 24. 5. 8) 현재 4위에 위치한 아스톤 빌라는 앞으로 총 3경기를 나둔 상황, 토트넘은 총 4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만약 토트넘이 4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경기를 승리한다는 가정하에 빌라가 1무 2패를 거둬야 하고, 토트넘은 현재 우승권을 다투고 있는 맨시티와의 경기도 남겨두었다는 점에서 사실상 유로파 챔피언스리그 진출에는 실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기의 토트넘 파훼법은?
위기의 토트넘 파훼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 지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이번이 리그 첫 시즌이었던 만큼 아직 본인의 기량을 펼치기에는 다소 부족한 시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시즌부터 엔제 감독의 스타일을 잘 반영하고 처음 경험해 본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하는지는 2번째 시즌부터 평가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 시즌이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즌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토트넘은 스트라이커에 손흥민, 히샬리송뿐이 없기 때문에 골을 넣을 수 있는 선수가 다소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로셀소, 벤탄쿠르, 메디슨 등 창의적인 패스를 넣어줄 수 있는 선수들이 있지만 로셀소와 벤탄쿠르는 잦은 부상으로 경기에 출전하는 빈도수가 작고, 제임스 메디슨의 경우에도 기복이 매우 심한 편이기 때문에 메디슨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그만큼 창의적인 패스를 넣을 선수와 뛰어난 골 결정력을 가진 선수를 영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이며, 세트피스에서 득점을 거의 올리지 못하는 점 그리고 세트피스 상태에서 실점을 많이 기록하는 만큼 세트피스 강화 훈련이 매우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이렇게 위기의 토트넘 과연 파훼법은 있을 지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토트넘은 손흥민 선수가 속해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해외 구단이며, 손흥민 선수 역시 점차 은퇴와 가까워지는 나이이니 만큼 꽤나 오래 챔피언스리그에 출전을 못했고,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했다는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까운 생각을 합니다. 이번 시즌 유로파리그에 진출에는 성공한 만큼 다음 시즌 좋은 성적을 거둬 챔스 티켓을 따내는 것은 물론 우승컵을 들어 올릴 수 있고, 손흥민 선수 역시 매번 개인 기록은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다음 시즌이 선수 생활 역대급 기록을 세우기를 응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